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Posted by drinker
2021. 1. 2. 19:18 생활 정보
반응형


다양한 의료기술의 발달로 점점 인간의 기대수명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젊은 나이부터 연금형 상품에 가입하는 등 노후 준비를 하시는 분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고령화는 세계적인 문제로 우리나라도 고령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주택연금 제도입니다. 아래에서 주택연금 제도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제도는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주택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담보로 맡기고 매달 연금 형태로 고정적인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주택연금제도의 최대 장점은 종신지급이라는 점으로 가입자가 사망할 때까지 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노년층이 가입할 수 있는 연금제와 비교해 월 수령액이 많기 때문에 노년층에게 매우 유리한 제도입니다.



주택연금 가입 나이와 집값에 따라 수령액이 다른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이 가능합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거나 검색포털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를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hf.go.kr/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는 주택담보대출과 주택연금 접수신청, 예상연금조회 등 주택보증 지원 및 주택연금 공급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스크롤을 내려서 홈페이지 중앙의 ‘즐겨찾는 메뉴’에서 ‘(주택연금)예상연금조회’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주택연금 예상연금조회 페이지에서 주택소유자와 배우자의 생년월일 및 시세검색 등 정보를 입력하여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왼편 메뉴에는 주택연금 소개와 이용현황 등 주택연금 관련 다양한 정보 관련 메뉴들이 있으므로 주택연금에 대해 궁금하신 점들이 있다면 관련 내용들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주택연금 예상연금조회를 할 때에는 시세검색이 중요한데 시세검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한국감정원시세와 KB시세 중 하나를 선택하여 100세 이상 아파트와 대단위 연립주택 일부에 대해서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에 거주하실 경우는 대략적인 시세를 숫자로 입력해 주시면 되며 아파트 및 연립주택에 거주하신다면 시세검색에서 지역과 주소를 입력하신 후 아파트명을 선택해 주시면 자동적으로 시세가 입력되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생년월일과 시세 및 지급방식, 지급유형 등을 입력하신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하단에 주택연금 수령액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해당 조회 결과는 조회일 기준의 예상금액이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이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주택연금은 꾸준히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공기업인 주택금융공사가 지급을 보증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고 종신지급이라는 점이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흔히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을 노후보장 3층 연금구조라고 하는데 주택연금은 이러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신 분들에게도 유용한 제도가 될 것입니다. 주택연금에 관심이 있으시면 홈페이지를 통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정보들을 살펴보고 꼼꼼하게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