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 알아보기

Posted by drinker
2020. 12. 9. 18:53 생활 정보
반응형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급작스럽게 회사를 그만둬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꼭 해고를 당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회사가 지방으로 이전을 한다거나 아니면 회사의 사정에 따라 제대로 임금을 받지 못하거나 폐업이 되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생각지 못한 실업 상태가 된다면 아무래도 제일 걱정되는 것이 생활비일 것입니다. 갑자기 회사를 구하기도 쉽지 않고 실업 상태가 장기화될 수도 있기 때문인데 이런 분들을 위해 나라에서는 고용보험 실업급여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은?

고용보험 실업급여는 크게는 실직자의 생계안정을 위한 구직급여와 재취업을 위한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실직을 했을 경우 구직활동을 하며 지급받는 실업급여는 구직급여입니다. 구직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가 실직을 했을 경우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여 재취업 활동을 돕는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는 모든 상황에서 수령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해진 수급 요건과 신청 자격 등을 미리 확인해 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급요건을 살펴보면 우선 통산근로자의 경우 피보험자가 실업 이전에 18개월 동안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하고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어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하지만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고용보험 수급요건은 근로자의 이직사유가 수급자격의 제한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된다는 점인데 가령 자신의 잘못으로 해고가 되었거나 자기사정으로 이직한 경우 등이 이에 속합니다. 사업에 지장을 초래하는 문제를 일으키거나 장기간 무단 결근을 하는 것 역시 문제가 되며 아래의 경우는 고용보험 수급에 문제가 없는 이직 사유에 해당하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과 관련하여 본인이 사표를 제출한 경우나 본인의 잘못으로 해고된 경우 혹은 구직급여 수급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 그리고 사업주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나 피보험단위기간 계산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작성한 Q&A를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 테스트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을 확인해 보셨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이에 해당하는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 자격확인 테스트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 바로가기나 검색을 하셔서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용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ei.go.kr/


고용보험 홈페이지에는 고용보험 실업급여 안내와 지급대상, 지급액, 지급절차, 자격확인, 실업급여 모의계산 등 여러가지 정보와 서비스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 테스트를 하시려면 홈페이지의 “바로가기 서비스” 메뉴의 노란색으로 되어 있는 “고용보험제도 안내”를 클릭해 주세요.



고용보험제도 안내 세부 메뉴들이 나오면 그 중에서 “실업급여 안내”를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해 주신 후 고용보험 실업급여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상세 페이지에서는 왼쪽 카테고리를 통해 실업급여와 관련된 서비스들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 테스트를 해보시려면 이 중 “자격확인” 카테고리를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 테스트를 하시기 전 아래 안내 사항을 확인하신 후 순서에 따라 문항에 답변을 해주시면 자동으로 실업인정 결과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계는 총 7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르는 문항에 대해 확인해 볼 수 있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을 확인해 보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모의계산 방법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에 해당하신다면 이제 얼마를 수급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실업급여 계산 방법은 퇴직전 평균임금 60%에 소정급여일수를 곱해서 계산하는데 상한액과 하한액이 있으므로 아래 구체적인 계산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계산이 복잡하기 때문에 좀 더 쉽게 계산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고용보험 실업급여 페이지 왼쪽 카테고리에서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클릭하여 간편하게 실업급여를 계산해 보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하시기 위해서 우선 나이와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 등을 입력해 주시고 “확인”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최근 3개월의 월 급여액을 입력하시고 “결과보기”를 클릭하시면 아래 실업급여 모의계산 결과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오므로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많은 회사 및 근로자분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부득이하게 실업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을 텐데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을 확인해 보시고 해당하시는 경우 제도를 활용하여 생활에 조금이나마 안정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 및 모의계산과 관련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