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모래 비교

Posted by drinker
2020. 4. 5. 14:27 고양이 이야기/관리 이야기
반응형


고양이를 키우는 집은 다른 동물에 비해 배변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고양이는 아무데서나 변을 보지 않기 때문에 고양이 화장실과 함께 고양이 모래를 준비해야 하는데 고양이 모래 역시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약간의 공부를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모래도 종류가 다양한데 고양이 모래를 잘못 고를 경우 고양이 화장실의 모래가 고양이 발에 묻어 온 집안에 모래가 퍼지게 될 수도 있고 또한 고양이가 모래가 마음에 들지 않아 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 모래 선택 방법과 고양이 모래 비교 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모래

고양이 모래는 응고형과 흡수형, 분해형 등이 있으며 주요 사용되는 소재는 종이와 목재, 두부, 실리카겔, 광물 등으로 다양합니다. 각각의 소재 특성을 바탕으로 어떤 고양이 모래가 고양이에게 편안하고 주인도 이용이 편리한지 잘 살펴보고 선택을 하시면 될 것입니다. 



종이 모래

고양이 모래 종이 타입의 경우 흡수력이 높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볍고 휴대가 편리하기 때문에 여성도 편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집안에 모래가 묻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위생이 걱정되는 주인이라면 종이 모래를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광물 타입 모래

벤토나이트 등의 광물성 모래는 촉감이 거칠지만 고양이가 크게 위화감 없이 사용하는 소재라고 합니다. 흡수력이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입자가 작기 때문에 흩어지기 쉬운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가루가 흩어지지 않을만한 것을 고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목재 타입 모래

친환경적인 나무를 사용한 고양이 모래는 다른 소재에 비해 고양이 모래 자체의 냄새가 크게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탈취 효과가 높고 무게도 비교적 가볍기 때문에 목재 타입의 나무 모래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은 편입니다. 



두부 모래

고양이를 처음 키워 보시는 분들이라면 두부 모래가 굉장히 낯설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두부 모래는 고양이 모래 중에서도 인기있는 소재 중 하나입니다. 두부 모래는 먼지가 많이 나지 않고 흡수력과 탈취 효과도 괜찮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한 고양이 모래입니다. 다만 두부 모래는 냄새가 독특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실 때에는 놀라실 수도 있지만 익숙해지면 괜찮아질 것입니다. 



실리카겔 타입 모래

탈취제로 많이 쓰이는 실리카겔을 사용한 고양이 모래는 탈취효과가 매우 높습니다. 여름철 등 냄새가 걱정되는 시기에도 탈취력이 좋기 때문에 사용하기 좋은 편입니다. 실리카겔은 순도가 높고 독성이 없습니다. 고양이가 잘못해서 먹어 버리는 경우 소량이라면 체내에서 흡수되지 않고 배출될 수도 있지만 구강이나 식도에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모래 추천

고양이를 기르고 있으면 신경 쓰이는 것이 아무래도 냄새일 것입니다. 고양이는 다른 동물과 비교해도 오줌 냄새가 심한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고양이 신장에서 분비되는 코키신(단백질) 성분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양이 모래를 고를 때 만일 냄새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탈취력인 좋은 소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고양이 모래는 가능하면 처리하기 쉬운 소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제대로 굳지 않는 것은 청소하기가 번거로우며 고양이 모래 속에 소변 등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비위생적입니다. 응고형 제품의 경우 제품마다 응고 시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가 소변을 본 뒤 충분히 굳어지는 것을 기다렸다가 꺼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배설은 매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좋은 고양이 모래라고 하더라도 가격이 너무 비싸다면 계속 사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고양이 모래 기능과 가격 균형 등을 보고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고양이 모래 비교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