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네스 가슴줄 선택방법

Posted by drinker
2020. 3. 31. 15:13 강아지 이야기/관리 이야기
반응형


강아지를 키우는 집이라면 생활의 즐거움 중 하나가 바로 산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책을 할 때는 여러 가지를 준비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하네스 가슴줄입니다. 하네스 가슴줄은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엄마가 아이의 손을 잡는 것과 같아서 엄마는 아이의 손을 잡고 아이를 보호해 줄 수 있고 아이 역시 엄마의 손을 단단히 잡고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네스 가슴줄 선택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네스 가슴줄 선택방법

하네스 가슴줄은 강아지가 갑자기 튀어 나가서 사고를 당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나 개에게 위해를 가하지 않도록 위험으로부터 지켜주는 소중한 도구입니다. 또한 공공장소에서는 특히나 하네스 가슴줄을 하는 것이 예의이자 의무이기 때문에 반려견을 키운다면 자신의 반려견에게 맞는 하네스 가슴줄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됩니다. 



하네스 가슴줄은 언제부터 하나요?

강아지의 경우 백신 접종 후 2~3주 후 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산책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가 다가온다면 강아지 산책을 위한 준비를 미리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산책은 강아지 종이나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병원에 문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강아지가 하네스 가슴줄을 싫어해요

처음 하네스 가슴줄을 한다면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우선 칭찬하며 머리를 쓰다듬으면서 목과 고개를 숙이로 감싸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목둘레를 만지는데 익숙해지면 간식을 주면서 하네스 가슴줄을 천천히 착용시켜 보고 원활하게 착용할 수 있으면 간식을 주고 칭찬을 해줍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강아지라면 하네스 가슴줄을 착용하고 놀아도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하네스 가슴줄을 분리하고 분리된 하네스 가슴줄을 강아지에게 보여주고 다시 칭찬을 해 줍니다. 이것을 반복하여 강아지에게 하네스 가슴줄이 좋은 것이라고 학습을 시켜주면 될 것입니다. 만일 강아지가 하네스 가슴줄을 계속 거부한다면 리본이나 스카프 등을 감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하면서 천천히 훈련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하네스 가슴줄 선택 방법



(1) 목걸이 타입

우선 목걸이 형태를 살펴보실 경우 소재와 디자인 등이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크게는 벨트 타입과 버클 타입이 일반적입니다. 목걸이는 목줄을 당겨 신호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을 하는 강아지에게 적합하고 산책을 할 때 지나치게 들떠버리는 강아지라면 하네스에 비해 착탈이 편한 목걸이가 적합합니다. 무엇보다 목걸이를 해도 강아지가 부담이 없다면 목걸이를 해도 좋을 것입니다. 



반면 목걸이는 목이나 기관지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끌어 당기는 버릇이 있는 강아지라면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머리가 작은 강아지나 목이 굵은 강아지의 경우 목걸이가 빠져 버리기 쉽고 피부가 예민한 강아지 역시 염증이나 마찰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목걸이의 소재는 부드럽고 탄력 있는 것을 선택하고 금속으로 된 체인 타입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네스 가슴줄 목걸이 타입을 착용할 때에는 너무 느슨하게 하면 목이 빠져 사고가 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꽉 조이면 목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크기를 측정할 때에는 목의 관절마다 둘레를 측정하고 특히 털이 긴 강아지는 털을 감안하여 잰 수치보다 약간의 여유를 주고 측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과 목걸이 사이에 사람의 손가락이 2개 정도 들어갈 정도로 여유를 주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강아지의 성장은 빠르기 때문에 순식간에 목걸이가 바짝 조이게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목걸이가 딱 맞게 되지는 않았는지 체크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목걸이가 익숙하지 않다면 가벼운 것을 선택하고 내구성이 튼튼한 것을 고르는 것 역시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2) 하네스 타입

하네스는 강아지의 몸통에 착용하는 것으로 안내견 등이 주로 착용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시면 됩니다. 하네스는 강아지가 잡아 당겨도 힘이 분산되기 때문에 목걸이에 비해 목에 부담을 줄여주게 됩니다. 강아지 하네스 가슴줄은 숫자 8 모양인 8자형이나 조끼 형태의 베스트형이 있습니다. 



하네스는 목걸이처럼 컨트롤을 할 수 없으므로 끌어 당기는 버릇이 없는 강아지에게 적합하며 퍼그와 프렌치 불독 등 단모에 호흡기가 약한 견종에게도 적합합니다. 또한 하네스는 목 둘레가 얇은 강아지에게도 추천합니다. 



하네스는 강아지가 당기기 쉬운 구조이기 때문에 끌어 당기는 버릇이 있는 강아지에게는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체형에 따라서 빠지기 쉽고 목걸이에 비해 탈착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활달한 강아지라면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네스는 목걸이와 달리 몸을 덮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몸에 잘 맞는 크기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코기나 미니어처 닥스 등은 다리가 짧기 때문에 하네스를 벗기 쉬운 견종입니다. 몸통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맞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능하면 착용해보고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장모견의 경우 하네스를 넣으면 벨트가 닿는 부분의 털이 엉켜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때문에 자주 엉키는 부분이 있다면 미용을 할 때 그 부분을 짧게 잘라 달라고 하면 좋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하네스 가슴줄을 하는 것을 싫어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런 때에는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훈련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네스 가슴줄을 계속 사용함으로서 끊어지거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평소에 체크를 해 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책을 하게 되면 강아지와 주인에게 모두 즐거운 세계가 펼쳐지는 만큼 하네스 가슴줄 선택방법을 참고하셔서 산책 준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하네스 가슴줄 선택방법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