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 7가지

Posted by drinker
2018. 12. 12. 08:13 강아지 이야기/관리 이야기
반응형


개의 후각이 뛰어난 것은 여러분 모두 아실 것입니다. 경찰견이나 마약 탐지견 외에도 최근 재해 구조견으로 맹활약하고 있을 정도로 개의 후각은 인간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냄새를 잘 맡는다는 것은 싫어하는 냄새도 잘 맡게 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강아지를 키운다면 이러한 것을 알고 있으면 좋은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후각은?

개의 후각은 인간의 100만 배나 강하다고 합니다. 그 비밀은 비강 안쪽에 있는 풍부한 후각 세포에 있습니다. 후각 세포의 수는 인간이 500만개 정도인데 반해 개는 2억 개나 있습니다. 그만큼 냄새에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는?


① 식초

인간도 직접 맡으면 눈이 찡그려지는 자극적인 식초 냄새는 냄새에 예민한 강아지에게는 더욱 강렬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 냄새를 이용하여 화장실이나 씹는 버릇 등을 훈육할 수 있습니다. 


② 담배

개는 기본적으로 연기에 민감한 편입니다. 어디선가 연기가 나면 인간이 느끼지 못해도 강아지는 코를 킁킁거리며 냄새를 맡게 되고 먼저 질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기에 대해서 반응도 예민하고 반복적으로 냄새를 맡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 그 중에서도 담배 연기는 독특한 냄새가 나고 역하기 때문에 강아지는 싫어한다고 합니다. 담배 연기가 목구멍과 코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성 비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③ 알코올

전반적으로 개는 알코올 자체에 약하기 때문에 냄새를 맡거나 조금 핥는 것만으로 취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민감한 개는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 몸이 휘청거리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④ 감귤류

감귤류의 껍질에 들어있는 물질이 강아지에게 불쾌감이나 자극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은 감귤류의 냄새를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데 강아지와 사람은 다르기 때문에 인간에게 좋은 냄새라도 역하게 느끼고 컨디션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감귤류의 냄새는 강아지 코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⑤ 화학 물질

예를 들어 향수, 살충제, 스프레이 등 사람도 알 수 있는 인공적인 냄새는 개에게는 더 강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인공적인 냄새는 자연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냄새이기 때문에 개에게는 경계해야 하는 냄새로 인식된다고 합니다. 


⑥ 후추

인간도 음식을 할 때에 후춧가루 많이 사용하면 코에 자극이 되어 재채기가 나오게 됩니다. 후추 같이 자극이 강한 것도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 중 하나입니다.  



⑦ 매니큐어

위에 이야기한 화학 물질과 같은 계열로 약품 냄새가 나기 때문에 싫어하는 개가 많다는 데이터가 나와 있습니다. 때문에 씹는 버릇이 있는 강아지가 있으면 투명 매니큐어를 가구 등에 발라서 씹는 버릇을 고치도록 훈육을 하는데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정리

이 외에도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는 많은데 전체적으로 자극적인 냄새가 싫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가 나는 것들을 생활 속에서 주로 사용한다면 개선이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나 강아지와 친해지고 싶다면 이러한 것들을 피해야 하고 반대로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를 이용하여 훈육을 할 수도 있으므로 강아지가 싫어하는 냄새를 잘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