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장례식장

Posted by drinker
2020. 3. 19. 16:52 강아지 이야기/관리 이야기
반응형


반려동물을 가족이나 친구로 받아들이고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을 위한 TV 프로그램이나 반려동물과 관련된 서비스 또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서 반려동물의 마지막을 다루는 반려동물 장례문화는 아직 제대로 정착되지는 않아서 관련 정보를 찾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려동물 장례식장 찾기와 장례 관련 법규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 사체처리 관련 규정

반려동물 장례는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무지개 다리를 건넜을 때 산이나 공원 등에 묻는 것이 아니라 사람처럼 화장하고 유골함에 안치해 추모하는 것으로 반려동물의 마지막 순간까지 예우를 다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특히나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동물장묘시설을 이용한 반려동물 장례를 하시는 분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법적으로 반려동물 사체는 생활폐기물로 분류되어 생활쓰레기봉투 등에 넣어 배출하도록 되어 있으며 임의로 매장하거나 소각하는 것 등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만일 동물병원에서 죽었을 경우 역시 병원 내에서 자체적으로 처리하거나 폐기물로 처리하기 때문에 반려동물 장례식장과 장례절차 등을 미리 확인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동물 장례식장은 동물장묘업 등록을 한 정식 업체를 선택 해야 하는데 반려동물 장례를 주관하는 업체 중 낙후된 시설이나 비인가 시설 등이 많기 때문에 잘못된 곳에서 화장을 할 경우 단체화장으로 반려인의 마음에 큰 상처가 남을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동물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 죽은 다음 동물등록 변경신고서와 동물등록증, 등록동물의 폐사 증명 서류 등을 가지고 30일 내에 동물등록 말소신고를 해야 하며 기간 내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과태료 부과 처분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려동물 장례식장 찾기


1. 한국동물장례협회 

반려동물 장례식장 관련 정보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나 한국동물장례협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 바로가기나 검색을 통해 한국동물장례협회 홈페이지로 이동해 주신 후 ‘동물장묘업 등록업체현황’을 클릭해 주시면 정식 등록된 반려동물 장례식장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한국동물장례협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kafanc.or.kr/


한국동물장례협회 동물장묘업 등록업체현황 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한 기준에 맞는 시설과 인력을 갖춘 정식 동물장묘업 등록업체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업체의 경우 ‘온라인 예약’ 버튼을 클릭하셔서 온라인 예약도 하실 수 있으므로 참고하셔서 이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 동물보호관리시스템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는 유실유기동물 검색과 동물등록 등의 서비스를 비롯하여 동물보호센터와 동물등록대행업체, 정식 등록된 반려동물 장례식장 등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장례식장을 찾아보시려면 아래 바로가기나 검색을 통해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로 이동해 주신 후 상단 ‘업체정보’ 하단의 ‘동물장묘업’ 항목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animal.go.kr/


동물장묘업 페이지에서는 자신이 사는 지역의 정식 등록된 반려동물 장례식장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반려동물 장례식장이 수도권에만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미리 위치를 확인해 두시고 이동식 장례 서비스 등의 불법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장례는 업체에 따라 비용이 다르고 비용을 추가하실 경우 유골함 선택이나 스톤 및 보석으로 만들어주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들도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반려동물 장례식장 업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거나 문의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족과 같은 반려동물의 마지막을 지키는 반려동물 장례 문화가 안정적으로 자리잡기를 바라며 이상 반려동물 장례식장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