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다이어트 방법 및 주의점

Posted by drinker
2018. 12. 10. 08:31 강아지 이야기/관리 이야기
반응형


강아지의 비만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인간뿐만 아니라 강아지에게도 비만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이번에는 그런 강아지의 비만을 해소하는 강아지 다이어트 방법과 주의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비만 원인 


과도한 식사와 간식

비만의 주요 원인 중 하나, 그것은 "음식"입니다. 부족한 것 같아서 넉넉하게 밥을 주고 귀여우니까 간식을 계속 주게 되면 비만 강아지가 되어 버립니다. 귀여워서 한 행위가 결과적으로 애견을 불행하게 해 버립니다. 애견의 식사 관리와 컨트롤도 건강 관리의 하나입니다. 강아지가 오래 살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면 제대로 된 적정 체중까지 감량하는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운동 부족

먹은 음식 즉 칼로리를 제대로 소비할 수 있으면 살이 찌지 않을 것입니다. 칼로리를 소비하려면 산책이나 운동 등 신체를 움직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운동 부족이 되면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이 어려워 남은 에너지는 결과적으로 지방이 되고 비만이 되어 버립니다. 또한 무거워진 몸은 움직이기가 힘들어 산책이나 운동을 싫어하게 되는 부정적인 루프가 발생하게 됩니다.



강아지 다이어트 방법


식사를 줄일 것

우선 식사를 줄이고 깔끔한 적정량을 주도록 합시다. 하지만 체형이나 골격에 따라 같은 견종도 적정량은 달라집니다. 애견의 적정량에 대해 전문의와 수의사 등과 상담하면서 기준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강아지에게 급격한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위해서 서서히 식사량과 시간 등을 바꿀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중에는 되도록 간식을 주지 않거나 소량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량을 늘릴 것

식사량을 줄이면서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것은 운동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비만 강아지는 움직이기 싫어하는 아이가 많지만 마음을 독하게 먹고 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불쌍하다는 생각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된 것도 주인의 책임임을 자각하고 단단히 현실과 마주합시다. 또한 가고 싶어하지 않는 원인은 비만으로 인해 관절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평소 움직이지 않는 것 같으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다이어트 주의점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는 위험

갑작스러운 체중 감량이나 장시간의 산책 등은 강아지에게 부담이 됩니다. 비만 상태에서 갑자기 장거리 산책을 하면 관절에 부담이 되고 심장에도 부담이 됩니다. 산책을 늘릴 경우 전문의의 지도하에 짧은 시간의 산책 횟수를 늘리는 등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는 인간과 달리 몸에 큰 부담과 큰 스트레스가 발생하여 질병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의 다이어트는 장기적으로 서서히 감량하는 것을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강아지도 주인도 즐겁게 다이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인간도 다이어트를 하면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는데 이는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입니다. 애견의 비만은 누구의 탓도 아닌 주인의 책임이므로 제대로 지원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체중 감량을 지원합시다. 강아지와 함께 운동을 하고 우리 주인도 건강한 몸을 목표로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