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모래 추천 두부 모래 등 종류별 비교 총정리

Posted by drinker
2018. 11. 30. 09:47 고양이 이야기/관리 이야기
반응형


처음 반려묘를 데려올 때에는 두근두근한 마음이 가득할 것입니다. 하지만 고양이 용품을 하나하나 갖춰 가는 도중 고양이 모래 종류가 너무 많아서 당황하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그럴 경우를 위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양이 모래 종류와 가격비교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두부 모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양이와 고양이 모래

최근에는 고양이 모래도 다양한 종류의 모래가 팔리고 있습니다. 처음 고양이를 기르는 사람에게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기가 쉽지 않고 쓰는 것은 고양이이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물어 볼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우선 고양이 모래 추천 제품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고양이 모래는 크게 나누면 광물 유형, 종이 유형, 나무 유형, 두부 유형, 실리카젤타입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지 않으면 자신의 반려묘가 어떤 모래를 선호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대표적인 타입의 고양이 모래 중에서 골라 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고양이 모래 추천 소재로 선택한다면

고양이 모래에도 많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재에 따라 장점과 단점도 물론 있습니다. 소재별 특징과 그 고양이 모래 추천 포인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물 유형

광물 종류로 판매되고있는 고양이 모래에 사용되는 것은 주로 벤토나이트나 제올라이트 등으로 입자가 고운 것이 특징입니다. 고양이 모래 중에서도 입자가 작아 가볍고 화장실을 청소하기 전에 더러운 부분을 한눈에 알 수 있어 정리하기에 용이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자연의 모래에 가깝기 때문에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 이 타입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고양이가 모래를 흘린 때나 청소할 때, 모래를 바꿀 때 등에 입자가 작아 미세 먼지와 같은 분진이 매우 날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인과 고양이가 호흡기 질환을 가지고있는 경우 분진을 흡입해서 기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나온 후 다리에 모래가 묻어 바닥에 모래가 흩날릴 수 있습니다. 고양이 모래의 중량 표기는 L (리터)로 기재되어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실제 무게는 소재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광물 타입의 고양이 모래는 다른 소재에 비해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휴대가 힘들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종이 유형

종이로 만든 고양이 모래는 가볍고 휴대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화장실의 형태에 따라 냄새를 흡수할 수도 있습니다. 먼지는 먼지보다는 종이의 미세먼지라는 느낌으로 광물 유형에 비해 덜하지만 제조사에 의해 분진이 나오는 양이 제각각입니다. 종이 타입의 고양이 모래는 큰 것이 많기 때문에 고양이에 따라 마음에 들지 않아서 외면해 버리는 고양이도 있다고 합니다. 




나무 유형

나무와 톱밥을 주원료로 한 모래입니다. 모래 크기는 광물 종류와 유사한 사이즈의 모래가 많기 때문에 고양이가 대부분 싫어하지 않고 사용한다고 합니다. 비교적 가벼운 것이 많은 휴대하기 편하다고 합니다. 




두부 유형

비지로 만든 것으로 고양이가 만일 잘못 먹어 버려도 괜찮은 고양이 모래입니다. 또한 화장실에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쓰레기의 양을 줄이고 싶은 사람에게는 유용합니다. 입자는 작고 소변의 흡수는 좋지만 비지의 냄새가 강한 것은 고양이에 따라 사용하지 않는 고양이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지 유형은 벌레가 꼬이기 쉽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자주 청소를 할 수 없는 경우는 비지 타입의 고양이 모래의 사용은 삼가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실리카젤 타입

실리카겔의 주요 성분은 이산화 규소로 주로 식품의 건조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흡수력이 좋기 때문에 대변을 제거해서 용이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애완 동물 시트를 밑에 깔고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화장실 청소 횟수를 줄이고 싶은 사람에게는 추천하는 고양이 모래 것입니다. 탈취 능력은 다른 유형에 비해 우수한 것이 많습니다. 먼지나 분진이 나오는 양도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가격대가 높고 다른 모래에 비해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양이 모래 추천 관리면에서 선택한다면

고양이 모래는 매일 사용하는 것이므로 무게 및 청소의 용이성 등 고려할 것이 많습니다. 특히 고양이 화장실 청소는 매일 해야하므로 주인에게 상당히 힘든 작업입니다. 청소가 조금이라도 편해질 수 있다면 주인에게는 조금 짐을 더는 기분일 것입니다. 청소의 용이성라고해도 여러가지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무게와 먼지 날림의 두 가지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량 용이성으로 생각한다면 광물 종류가 단연 1위입니다. 단단하게 굳기 때문에 더러운 부분을 제거할 때 매우 편합니다. 나무 종류와 종이 유형, 비지 타입도 결코 무거운 것은 아니지만 더러운 부분을 제거하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먼지 날림을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실리카젤 타입을 가장 추천합니다. 모래를 교체했을 때 실리카 젤 타입이라면 먼지의 양은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번외로 화장실 청소 횟수를 줄이고 싶을 경우 실리카젤 타입이 좋습니다. 대변은 매일 제거해야하지만 소변은 모래가 더 이상 소변을 흡수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전량을 교체하면 되므로 수고를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할 것입니다.


탈취 효과로 선택한다면

아무리 깨끗하게 청소를 해도 화장실의 냄새가 신경 쓰이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실리카젤 타입은 탈취 효과가 높은데 대변의 수분을 흡수하여 바싹 해 버리기 때문에 냄새가 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냄새가 걱정된다는 이유로 다른 타입의 고양이 모래와 실리카 젤 타입의 고양이 모래를 섞어 쓰는 사람도 있어 탈취 효과로 정평이 나있는 고양이 모래입니다.




휴대면에서 선택한다면

고양이 모래는 인터넷 쇼핑에서 현관까지 갖다 줄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네 마트 등에서 직접 가져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휴대의 측면에서 생각하면 추천은 종이 종류와 나무 종류의 고양이 모래입니다. 용량에 비해 가볍기 때문에 싸게 판매되고 있을 때 한꺼번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