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 겨울집 어디일까요? 길고양이 겨울 생활과 겨울집 만들기

Posted by drinker
2018. 11. 8. 09:15 고양이 이야기/행동 이야기
반응형



추운 겨울이 되면 길고양이들은 어떻게 지내는지에 대해서 궁금해집니다. 고양이는 추위에 약한 동물이기 때문에 밖에서 생활을 하는 길고양이들에게 겨울은 생명의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길고양이 겨울집과 겨울 생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길고양이 겨울 생활

겨울이 되면 추위에 약한 길고양이는 스스로 따뜻한 곳을 찾습니다. 고양이에게 따뜻한 곳은 어디일까요?




자동차의 엔진 룸

고양이가 자주 잠자리로 이용하는 것은 자동차의 엔진 룸입니다. 추운 겨울철에 자동차로 이동한 후에 엔진 룸은 따뜻하기 때문에 고양이가 몸을 쉬기에 적절한 공간 중 하나입니다. 보닛 위에 있다면 아직 좋지만 안에 들어가 버렸을 때 잘못해서 자동차를 움직이게 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겨울철에 이러한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동네에 길고양이가 많다면 겨울철에는운전하기 전에 차를 똑똑 두드려 신호를 보내거나 직접 보닛을 열어 확인하는 등 반드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실외기와 환기구 근처

실외기와 환기구 근처는 길고양이의 겨울 생활에서 주로 애용하는 장소 중 하나입니다. 에어컨 온풍기나 온수기 등을 이용하는 집이라면 실외기나 환기구 부근이 따뜻하게 되며 대부분 이것들은 골목 등에 설치되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길고양이에게는 눈에 띄지 않는 좋은 장소입니다. 특히 음식점의 환기구 등은 따뜻한 공기와 먹음직스러운 냄새도 있기 때문에 길고양이가 머물기에 좋은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하 주차장 등의 실내

고양이가 들어갈 수 있는 실내에는 지하 주차장 등이 있습니다. 비바람이나 눈이 많이 올 경우 지하 주차장은 길고양이에게 좋은 잠자리가 됩니다. 그 밖에도 처마 밑이나 계단 등에서 잠을 자는 길고양이도 있습니다.




음식점 근처

음식점 근처에는 길고양이들이 많이 찾아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음식점의 통풍구는 따뜻한 공기와 맛있는 냄새가 나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음식점 근처의 손님들이나 주인이 먹을 것을 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겨울 잠자리와 먹이를 구하기 쉬운 음식점 근처에 길고양이가 늘어나게 됩니다. 




길고양이끼리 몸을 맞대서 

추운 겨울에 길고양이끼리 몸을 맞대고 버티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단독 행동을 하는 고고양이들 추울 때 만큼은 모여서 추위를 이기도록 뭉쳐 있게 됩니다. 몇 마리가 모여 있으면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데 평소 사이가 좋지 않더라도 이런 상황에서는 협력하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길고양이 겨울집 만들기

길고양이의 겨울 추위 대책으로 간단한 것은 상자로 만든 고양이 집에 담요나 수건을 깔아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골판지 상자로는 추위를 막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스티로폼 박스 등을 사용하면 추위를 상당부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담요와 수건 등은 꼭 넣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난로 등을 넣어 주면 담요만 넣어 주는 것보다 훨씬 따뜻한데 직접 몸에 대면 화상을 입을 수가 있기 때문에 수건 등으로 싸서 넣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이 직접 들어가지 않도록 집을 두는 방향을 생각해서 두는 것이 좋으며 바닥에서의 냉기를 방지하기 위해 위치를 고려하거나 대책을 세워 주는 등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