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냄새 원인과 질병 살펴보기

Posted by drinker
2018. 10. 7. 15:33 강아지 이야기/질병 이야기
반응형


강아지의 건강을 체크하는 방법 중 하나가 귀를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강한 강아지의 귀는 깨끗하고 냄새가 없으며 진드기 등이 기생하지 않습니다. 강아지 귀냄새가 나거나 가려워 보인다면 질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귀냄새 원인과 관련 질병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귀냄새 원인은?

강아지 귀에서 냄새가 나면 즉시 귀를 청소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것은 위험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귀지 자체에 냄새가 아니기 때문에 귀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 귀지로 인해 병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아지 귀가 냄새의 원인이 되는 대표적인 질환은 외이염이나 중이염입니다. 원인은 세균성 또는 마라세치아 균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생제를 투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습도와 기온이 높은 계절에는 특히나 귀 안쪽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고 개도 인간처럼 외이염이나 중이염이 발병하기 쉬워집니다. 이미 귀 질환에 걸려있을 때 귀 청소를 하면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 귀냄새가 걱정되면 귀 청소를 하기 전에 수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으며 질병이 발견되면 즉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가 끝나면 귀 청소는 대략 일주일에 1 ~ 2 회 정도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귀 청소를 너무 자주 하면 귀를 아프게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절한 횟수를 지켜야 합니다.


강아지 귀가 부어 있을 경우

강아지 귀가 부어 있을 때는 이개혈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개혈종은 귓바퀴 부분에 혈액이 모여 붉어 지거나 붓는 질병입니다. 세균, 진드기, 벼룩, 타박상, 혈액 이상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를 심하게 흔들거나 충격으로 혈관이 손상되는 것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치료는 어렵기 때문에 즉시 동물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외이염이 의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붓기가 심하다면 치료를 실시해야 하며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경우는 알레르기 약의 투여를 2 주 이상 하면서 반응을 지켜봐야 합니다. 



강아지 귀가 가려운 경우라면 질병?

강아지가 귀를 계속 긁거나 가려워 한다면 외이염이나 알레르기, 피부병 등 모든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귓속을 보고 검은 귀지가 쌓여 있으면 귀 진드기 감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귀 진드기 감염은 0.3mm 정도의 작은 진드기가 기생하여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귀지를 먹고 귀에서 알을 낳고 점점 증식을 반복하는데 감염된 개와 고양이와 접촉함으로써 전염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곰팡이균이 외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곰팡이균은 강아지의 귀 뿐만 아니라 피부와 입, 항문, 손가락 사이와 손톱 주변 등 피부의 연약한 부분에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기름진 곳이나 습도가 높은 곳에서 번식을 하기 쉽고 외이염이나 피부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강아지 귓속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곰팡이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정리

강아지의 귀는 질병이 걸리기 쉬운 곳이며 몸의 변화가 잘 나타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강아지 귀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건강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귀는 민감한 기관이므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가정에서의 관리만으로는 치료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시 동물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