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옥수수 먹어도 괜찮나요? 주의점과 방법

Posted by drinker
2018. 9. 19. 10:12 강아지 이야기/음식 이야기
반응형


단맛이 있어 구워도 삶아도 맛있는 옥수수. 모서리를 잡고 이빨로 먹으면 어린 시절 생각도 나고 한층 맛이 깊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과연 강아지에게도 좋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옥수수 먹어도 괜찮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옥수수 먹어도 괜찮은가요?

옥수수의 주성분은 탄수화물. 비타민은 비타민 B1, B6, 니코틴산, 엽산, 판토텐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C, E 등도 균형 있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네랄은 몰리브덴이 풍부하고, 칼륨, 마그네슘, 구리, 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두 강아지의 건강을 해칠 영양분이 없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 자체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식품도 마찬가지이지만 너무 많이 먹는 데에는 필요합니다. 옥수수는 식이 섬유도 풍부하여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주는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옥수수 먹으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옥수수의 영양 특징 중 하나는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엽산은 세포의 분열과 성장 DNA의 형성을 돕는 작용이 있으므로 아기가 몸 속에서 자라고있는 임산부가 섭취하면 좋은 영양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의 경우도 성장기의 어린 강아지나 임신한 강아지에게 특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에는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세포와 세포 사이의 수분에있는 나트륨과 균형을 취하면서 신진 대사 활동과 신경 활동 등 다양한 생체 기능을 지원합니다. 칼륨이 부족하면 약점, 과민성, 부정맥 등이 발병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필요량을 제대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탈수시에는 수분과 함께 칼륨도 부족해지기 때문에 옥수수를 적당량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껍질에는 식이섬유의 셀룰로오스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셀룰로오스는 장 속을 청소하고 변비를 막아주는 영양소로 변비가 있는 강아지에게도 도움이 되지만 많이 먹을 경우 배탈이 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강아지 옥수수 줄 때 주의점

옥수수의 노란 부분은 익히기 전에는 껍질이 단단하며 익은 후에도 질겨서 강아지가 소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을 컨트롤하는 것은 물론 으깨는 등의 방법으로 주는 것이 강아지 소화에 좋을 것입니다. 또한 옥수수의 심지를 무심코 줘 버릴 경우 목구멍과 창자에 걸릴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강아지에게 옥수수를 줄 경우 통째로 주는 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알갱이 부분만 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옥수수는 수제 간식 등으로 만들어서 토핑하거나 고기 등에 섞어서 주면 좋습니다. 수제 간식으로 만들어 주면 과잉 섭취를 방지할 수 있으며 장식이 예뻐서 무엇보다 음식을 만드는 주인에게도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옥수수는 적당량을 줄 것



영양도 달고 맛있는 옥수수. 소화에 좋고 적당량을 준다면 강아지에게 줘도 문제는 없습니다. 개가 옥수수를 즐겨 먹는다면 간식을 만들어 반려견과의 생활을 좀 더 즐겁게 가꿔 가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