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신고시 필요한 서류 상세 정리

Posted by drinker
2020. 11. 28. 17:28 생활 정보
반응형


사람은 태어나면서 출생 신고를 하게 된 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의무와 책임, 권리를 갖게 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사망을 했을 때에도 사망사실을 증명할 수 있도록 사망신고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람은 살면서 남기는 것들이 많은 만큼 망자의 가족이라면 사망 후 처리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사망신고는 사망신고시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고인 사망 후 1개월 이내에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망 신고시 필요한 서류와 사망신고서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망신고 절차

사망신고는 동거하는 가족이나 등의 신고의무자나 비동거친족, 동거자, 혹은 사망장소의 통, 이장 등 신고적격자가 고인의 사망을 확인한 날부터 1개월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망신고 장소는 신고지 처리 원칙에 따라 고인의 등록기준지나 사망신고를 하는 사람의 주소지 또는 현재지의 시(구), 읍, 면의 사무소 등에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망지, 매장지 또는 화장지에서도 사망신고가 가능하므로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사망신고시 필요한 서류

사망신고시 필요한 서류는 크게는 사망신고서와 사망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망자의 가족관계등록부의 기본증명서 1통, 신고인의 신분증 등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사망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는 크게는 사망진단서나 사체검안서 등의 의사가 작성한 서류와 그 외 동(리)장 또는 인우인 2명 이상이 작성한 사망증명서나 매장인허증, 사망신고수리증명서, 육군참모총장 명의의 전사확인서 등으로 나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망신고시 필요한 서류 중 사망신고서의 경우 작성 방법 및 주의점을 미리 확인해 두시는 것이 좋은데 가령 사망일시는 고인이 사망한 연월일과 시각을 기재하되 사망시각은 24시각제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또한 사망장소는 최소 행정구역의 명칭까지만 기재하면 사망신고서 수리가 됩니다. 





사망신고서 및 작성예시 다운로드 

사망신고시 필요한 서류 중 사망신고서는 미리 다운 받아서 작성을 하실 수도 있는데 작성예시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망신고서 작성을 하시는데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망신고서 및 작성예시 다운로드는 성동구청 홈페이지에서 이용하실 수 있는데 우선 검색을 통해 성동구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동구청 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민원서비스와 행정정보 및 관련자료들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 사망신고시 필요한 서류 중 사망신고서 다운을 하시기 위해서는 상단 ‘종합민원’ 메뉴 하단의 ‘민원사무편람’ 항목을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민원사무편람 페이지에서는 다양한 민원서식 자료들을 게시해 두고 있는데 이 중 사망신고서 및 작성예시 자료를 이용하시려면 검색창에 ‘사망신고’를 검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사망신고’ 제목의 게시글을 클릭하여 세부 페이지로 이동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사망신고서 상세 페이지에서는 사망신고서와 작성예시 뿐만 아니라 사망신고시 필요한 서류와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 처리절차 등이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으므로 해당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망신고서 및 작성예시 다운로드를 하시려면 ‘신청서식’ 항목에서 필요한 자료를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사망신고서의 경우 hwp 형식으로 총 2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페이지는 사망신고서 양식이며 두번째 페이지에는 작성방법과 첨부서류 등이 안내되어 있으므로 사망신고서 작성시 참고하여 작성을 하시면 될 것입니다. 




사망신고서 작성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작성예시를 다운 받아서 참고해 보시면 좋은데 작성 예시는 사망신고서 양식과 동일하게 공란에 내용을 채워 놓은 형태이므로 작성을 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망신고서는 사망신고 뿐만 아니라 그 외 장례 절차나 보험 청구 등을 위해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처음 작성하실 때 넉넉하게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이상 사망신고시 필요한 서류 상세 정리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