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코막힘 원인과 증상, 해결방법

Posted by drinker
2018. 8. 31. 13:39 강아지 이야기/질병 이야기
반응형


강아지도 코막힘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인간뿐만 아니라 강아지의 코막힘 증상도 육체적 질병의 징조입니다. 강아지 코막힘의 원인과 그 증상을 확인하는 방법, 강아지 코막힘 해결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코막힘의 원인

강아지 코막힘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가운데에는 심각한 질병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강아지가 건강해 보이고 식욕이 있다고 해서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코막힘

인간뿐만 아니라 개도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고 그 증상의 하나로 코막힘이 있습니다. 투명한 콧물이 나오는 것도, 알레르기성 비염의 특징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은 집 먼지와 진드기, 음식, 곰팡이, 식물의 꽃가루 등 여러가지. 생활 환경이나 식사 등을 통해서 추측 할 수 있지만, 동물 병원에서 검사도 가능합니다.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항원이 발견되면 치료가 쉬워집니다. 알레르기로 인해 영양 부족이나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종양에 의한 코막힘

강아지의 코 속에 생긴 종양이 콧구멍을 막아 버리면, 코막힘이 발생합니다. 코 속을 위해 외부에서 확인했을 때 코 안이 잘 보이지 않을 때 이러한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콧물, 코피 등 코의 종양의 증상이며, 한쪽 코에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코의 종양은 셰틀랜드 쉽독과 콜리 등의 견종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치주 질환에 의한 코막힘

잇몸 질환이 원인이 되어 코막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치주 질환이 진행하고 입천장에서 코 속으로 염증이 번지며 코막힘이 일어납니다.



충치가 많은 강아지의 잇몸이 붉어지거나 입냄새가 많이 난다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잇몸 질환의 예방에는 "플라크 컨트롤"이 기본입니다. 일상적으로 양치질을 잘 하고 꾸준히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부비동 코막힘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한 코 점막의 염증이 코 안쪽의 부비동이라는 부위로 퍼져서 감염된 상태를 말합니다. 부비동 감염되면 코막힘 외에도 콧물도 나오는데 노란 콧물은 상당히 악화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더 악화되어 심각해지면 코 주위의 뼈까지 녹여 버릴 수도 있습니다. 축농증은 항생제나 소염제 등의 치료가 필요하므로, 코 막힘, 콧물, 재채기, 코 주위의 부종 등이 발견되면, 즉시 동물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노화로 인한 코막힘

강아지가 나이가 들어 노화로 인해 코막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기는 코를 항상 축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분비선이 잘 작동하지 않아 코가 건조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코 막힘이 발생하게 되는데 나이가 많은 개가 코막힘이 발생하면 노화에 의한 코막힘으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코막힘 확인법


손거울을 통한 확인

강아지가 숨쉬는 것을 어려워하고 코가 막힌 것 같은데 겉으로 보기에는 증상 확인이 잘 되지 않을 경우에는 손거울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고있는 강아지의 코 주변 콧김이 나오는 부위에 손거울을 가져다 댄 후 거울이 개 콧김으로 흐려진다면 코막힘 증상이 발생 하지 않았으며 만일 거울이 흐려지지 않거나 또는 습기가 적은 경우는 강아지 코막힘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아지 코막힘 치료법

강아지 코막힘 뿐만 아니라 반려견에 신경이 쓰이는 증상이나 걱정스러운 증상이 있으면 동물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조금이라도 반려견의 코막힘 증상을 완화해주고 싶은 경우에는 다음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콧물 흡입기 사용

코막힘의 원인이 콧물이라면 콧물을 제거 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이 때 콧물 흡입기 등을 사용할 수 있는데 약국이나 아기 용품점 등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물론 편리한 상품이지만 만일 개가 싫어하는 경우 무리해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2. 가습기 사용

개의 코가 건조해서 코막힘이 발생했을 경우 가습기를 개 옆에 놓아주면 코막힘이 해소되고 호흡이 편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을 널어두거나 대야나 대접 등에 물을 넣어 방에 두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쾌적한 습도는 50 ~ 60 %이지만, 코가 건조해져 코가 막힌 개는 조금 높은 70 % 정도의 습도가 좋습니다.



3. 아로마 오일 사용

아로마는 개 코막힘이나 목이 건조한 경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페퍼민트와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은 코 점막의 붓기를 진정 공기의 거리를 잘 해주고 있습니다.



아로마 오일이나 아로마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에 에센셜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리고 그것을 코 부근에 찜질해 주는 것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센셜 오일은 원액이 아니라 반드시 희석하여 사용하고 장기 연속 사용은 피해주십시오. 또한 3 개월 미만의 강아지에 대한 사용도 피해야 합니다.



4. 기타 방법

따뜻한 수건으로 강아지의 코와 코 주위를 닦아 주면 코 막힘이 조금 해소됩니다. 이 외에도 경혈 지압으로 코막힘을 해소할 수 있는데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혈은 눈시울 바로 옆에 있습니다. 



코의 양쪽 눈시울 부분을 코끝 방향으로 지압을 해주면 코막힘이나 비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만일 개가 싫어하는 경우에는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