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눈 색깔의 종류와 주의해야할 눈 색깔

Posted by drinker
2018. 11. 6. 10:13 고양이 이야기/질병 이야기
반응형


녹색, 회색, 골드 등 고양이의 눈 색깔은 실로 다양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눈의 색이 변하는 등 경이롭기까지 한 고양이의 눈 색깔 종류와 주의해야할 눈 색깔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색깔의 종류

고양이의 눈 색깔은 눈 주위의 홍채라는 막의 색으로 결정됩니다. 멜라닌 색소의 양이 적다면 그린 컬러가 될 수 있고 많다면 구리를 가리키는 카파라는 색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색이라도 미묘한 차이는 있지만 크게 나누면 4 가지 색상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예외를 더해 7 가지의 눈 색깔을 소개합니다.




■ 그린

멜라닌 색소가 거의 없을 경우 눈은 그린 컬라가 됩니다. 그러나 실제로 녹색 색소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약간의 멜라닌 색소가 빛의 작용에 의해 확산되는 '레일리 산란'이라는 현상에 의해 그린 컬러로 보인다고 합니다. 햇빛이 적은 추운 지역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이 색이 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서양 고양이에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헤이젤

녹색에서 갈색으로 그라데이션이 걸린 것 같은 컬러입니다. 그린보다 멜라닌 색소는 조금 많은 경우 이러한 컬러가 됩니다. 




■ 앰버

녹색에서 갈색으로 그라데이션이 걸린 것 같은 경우로 그린보다 멜라닌 색소가 많습니다. 여러 색이 섞인 헤이즐과 달리 단색의 황색으로 이루어진 눈입니다. 앰버는 호박색이라고 생각하며 되며 멜라닌 색소는 충분하며 "옐로우"와 "골드"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 구리

멜라닌 색소가 가장 많은 눈은 구리빛을 띈다고 합니다. 어찌 보면 갈색으로 보이거나 빨간색으로 보이거나 합니다. 그린과는 반대로 온화한 지역의 고양이는 햇빛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짙은 눈 색깔을 갖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 블루 

블루 홍채에 파란색 색소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블루의 눈은 그린처럼 멜라닌 색소를 거의 가지지 않는 색의 고양이에 많이 볼 수 있는데  "레일리 산란"에 의해 푸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블루도 "사파이어 블루"나  "아쿠아"라고 하거나 각도에 따라 아름다운 보라색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 레드 

선천적인 유전자 질환에 의해 멜라닌 색소를 만들 수 없는 "하얀 고양이 '는 빨간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소가 전혀 없기 때문에 블루에 그린도 아니라 눈의 혈관이 떠올라 붉게 보입니다. 흰 토끼의 적목 현상도 동일한 것입니다. 


■ 오드아이

오드아이는 "좌우 눈 색깔이 다르다"라는 뜻으로 공식적으로는 홍채 이색증이라고 합니다. "이색 성 아이"라고 안구 자체가 2색 고양이도 오드아이의 종류입니다. 




■ 회색, 파란색

고양이의 종류에 관계없이 태어난 고양이는 회색 파란색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후 3 주 지나서 근처에서 색소가 붙기 시작해 생후 8 개월 정도로 본래의 색으로 바뀝니다.




주의가 필요한 눈 색깔은?

만일 고양이 눈 색깔이 변하면 질병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대로 두면 실명의 우려가 있는 질병도 있습니다. 눈 색깔에 따라 눈 이외의 질병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어떤 색이 되면 주의가 필요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얗게 변하는 경우

각막에 염증이 일어나는 '각막염'이나 각막에 상처가 나는 "각막 궤양"의 경우 검은 눈에 하얗게 탁한 혈관이 보입니다. 한편 수정체가 희게 변하며 탁해지기 때문에 눈의 가운데가 하얗게 보이는 것은 "백내장"의 위험이 있으며 각막 전체가 염증이 생겨 전체적으로 희게 탁해지면 각막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붉어지는 경우

"결막염"은 하얀 부분이 붉어지는 증세가 나타나기 때문에 고양이가 걸리면 알아 채기 어려운 질병입니다. 아래 눈꺼풀을 아래로 눌러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홍채 등에 염증이 일어나는 '포도막염"에 걸리면 눈 흰자위가 붉어집니다. 이 밖에 각막과 홍채 사이에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에도 안구 전체가 빨갛게 됩니다.




■ 녹색으로 변하는 경우

"녹내장"을 발병하면 충혈 증상이 나타나 결국 안구가 녹색처럼 보입니다. 진행되면 안구가 확대 및 돌출될 수 있습니다. 


■ 노랗게 되는 경우

하얀 부분에 황달이 있는 경우 간 질환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종양, 간염, 간경변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검게 변하는 경우

"각막 흑색 괴사증”에 걸리면 각막이 괴사 되며 눈의 표면에 딱지가 검게 보입니다. 한쪽 눈에 사마귀 같은 갈색 또는 검은색 반점이 되면 '악성 흑색 종"일지도 모릅니다. 진행되면 녹내장이 발병 할 수 있습니다. 


정리

고양이의 눈은 인간으로 비유하면 0.3 정도의 시력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시야는 약 280도이기 때문에 뒤에 있는 먹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없는 능력을 갖춘 고양이의 눈은 후각이나 청각과 함께 살아가는 데 중요한 기관입니다. 고양이의 눈에 관심을 갖고 관련 질병이 있을 경우 빨리 치료를 받아 건강한 반려동물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