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생크림 먹어도 괜찮나요?

Posted by drinker
2018. 10. 30. 15:14 강아지 이야기/음식 이야기
반응형


반려견이 생크림을 먹어 버려 괜찮을지 걱정이 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평소 먹지 않도록 주의를 기하지만 갑작스럽게 먹어 버리는 경우가 생기면 매우 불안하게 됩니다. 특히 인간이 먹는 케이크 등에 사용되는 생크림은 지질과 당분이 많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어서는 안됩니다. 애견 케이크에도 저당 생크림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저당이라고는 하지만 정말 괜찮을까요? 





생크림에 포함되어있는 '유당'이라는 성분

생크림의 주 재료는 우유로 우유에는 유당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제품을 먹은 것으로 복통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몸에서 유당이 잘 분해되지 않아서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생크림은 우유에서 유지방 이외의 성분을 제거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유당은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강아지의 몸은 유당에 대한 분해가 잘 되지 않으므로 약간의 유당이 있는 생크림을 먹어 치운 것으로도 복통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물성 생크림은 괜찮아?

애견 케이크와 스위트에 사용되는 생크림은 식물성 생크림이 많을 것입니다. 생크림처럼 보이는 크림은 우유가 아닌 두유로 만든 두유 크림과 두유 휘핑인데 이러한 식물성 생크림도 강아지에게 주는 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식물성 생크림이 들어간 케이크에도 설탕이나 기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설탕이 아니라도 올리고당이나 맥아당 등의 당류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식물성 유지에도 신경을 써야하는 것입니다. 자연산 표시가 되어 있다고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자연산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식물성 생크림을 사용한 케이크와 스위트 중에도 계란이나 버터 나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 것도 있기 때문입니다.




콩 알레르기에도 주의

흔하지는 않지만 콩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동물성 생크림보다 몸에 좋을 것 같은 식물성 생크림이라고 하지만 콩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에게 두유 크림을 주면 설사나 구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은 아니지만 처음 두유 크림을 섭취한 것으로 갑자기 컨디션이 안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생크림을 줄 필요는 없다

동물성이든 식물성이든 생크림은 강아지에게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크림이 강아지 몸을 나쁘게 할 가능성도 있지만 물론 생크림을 먹어도 전혀 아무렇지도 않다라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그러나 개에 생크림을 일부러 줄 필요가 없습니다. 생일이나 특별한 날에 생크림을 사용한 케이크와 과자를 먹여주고 싶다고 생각 될지도 모르지만 그 음식을 반려견이 정말 원하고 있을까요? 반려견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대체해서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리

주인이 먹던 케이크의 생크림을 애견이 핥아 먹어 버리는 경우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조금 핥는 정도는 문제 없다고 생각 합니다만 불안해서 병원에 간 경험이 있는 주인도 있으실 것입니다. 생크림은 지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런 측면에서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줄 필요가 있는 성분을 포함하거나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강아지가 먹고 구토, 설사 등 이상 증세를 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에서 진찰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