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고개 갸우뚱 이유와 관련 질병

Posted by drinker
2019. 1. 4. 14:39 강아지 이야기/행동 이야기
반응형


강아지가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고개를 갸우뚱 하는 모습은 너무 사랑스러운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사랑스러운 몸짓도 지나치게 많이 한다면 질병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고개 갸우뚱 하는 이유와 관련 질병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고개 갸우뚱 이유


소리를 들으려고 하는 경우

강아지가 고개를 갸우뚱 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고개를 돌리는 것 보다는 귀 각도를 바꾸기 위하여 머리를 움직이는 것입니다. 귀 각도를 변경하여 오른쪽 귀와 왼쪽 귀에서 들리는 소리의 크기의 차이, 속도의 차이를 구별하여 어느 방향에서 소리가 들려오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개는 우리 인간이 들리지 않는 소리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진지한 얼굴로 공중의 한점을 보며 고개를 갸웃하고있는 경우는 우리가 들을 수 없는 소리를 열심히 듣고있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인지 생각하는 경우

개도 인간처럼 무엇인지 생각할 때 고개를 갸우뚱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주인의 말의 톤이 평소와 다르거나 들어본 적이 없는 것이나 본 적이 없는 것을 만나면 강아지는 고개를 갸우뚱 하게 됩니다. 그것은 강아지의 본능 때문입니다. 개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고개를 갸우뚱 하고 열심히 생각하고있는 것입니다.



주인의 칭찬을 듣고 싶은 경우

강아지가 갸우뚱 할 때마다 귀여워하고 칭찬을 하는 경우 주인의 칭찬을 듣고 싶어 고개를 갸우뚱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견은 어떻게 해야 주인이 좋아하는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강아지 고개 갸우뚱 관련 질병 


외이염

리트리버와 코커 계 등 처진 귀 강아지에 많은 질병 중 하나입니다. 또한 귀에 털이 많은 토이 푸들과 시추 등 귓속이 덥거나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경우에도 외이염이 발병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이염이 발병하면 붉은 갈색의 귀지가 나오고 평소와 다른 냄새가 나기 때문에 알기 쉽습니다. 그 외 고개를 갸우뚱 하는 행동 외에 귀나 목 부근을 긁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한쪽 귀를 바닥에 문지르는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그런 모습을 볼 되면 귓속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계 질환

신경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사경"이라는 머리가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증상이 나옵니다. 사경 증상이 나타나면 평형 감각을 담당하는 이도 손상이나 전정 기관 질환의 의심이 있습니다. 돌발성 질환의 특징은 갑자기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고개를 갸우뚱하면서 같은 장소를 빙글빙글 돌면서 걷거나 눈이 좌우로 흔들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 구토, 발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한쪽 머리를 계속 기울이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목에 문제가 있을 경우

목을 항상 기울이고있는 경우는 목 자체에 문제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딘가에 상처를 입었거나 종양 등의 문제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상처 등의 외상이면 보거나 만지거나 하여 확인할 수 있지만 경추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가지고있는 경추 탈장 등으로 점차 관절과 신경이 압박되어 증상이 발생하거나 후천적인 경우 모르는 사이에 어딘가에 부딪히거나 하여 타박상 및 경추 외상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병원에서 제대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