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발 핥는 이유와 해결방법

Posted by drinker
2018. 10. 11. 13:14 강아지 이야기/행동 이야기
반응형


강아지가 계속 자신의 발을 핥는데 왜 이러는지 궁금하시죠? 강아지가 발을 핥는 것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 핥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발 핥는 이유는?

개가 발을 핥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분리 불안과 외로움에 의한 행동인데 주인에게 많이 의존하는 강아지의 경우 짧은 시간이라도 주인과 떨어져 있는 것만으로 불안해서 발을 핥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혹은 주인이 강아지를 지나치게 하나하나 돌봐주어서 강아지의 자립심이 떨어져 주인이 외출해 버리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크게 느끼고 불안감에 자신의 발을 핥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이유로는 주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하거나 하루에 필요한 운동량이 부족해서 스트레스로 그런 행동을 취하는 강아지도 있다고 합니다. 개는 놀기 좋아합니다. 그러한 욕망이 충족 되지 않으면 다리를 핥아 버리는 행동과 연결되어 버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애견과의 생활을 되돌아보고 짐작이 가는 것이 없는지 찾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다른 원인은 질병이나 부상이 원인인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습진이 있거나 가려움이 있거나 피부병 질환의 경우, 다리의 관절이 아프거나 관절염이 있을 경우, 상처가 있거나 가시가 박혀있는 경우도 발을 핥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즉시 수의사의 진찰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원인을 찾기 위해 평소에도 꾸준히 반려견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오늘의 컨디션은 어떤지, 밥은 제대로 먹고 있는지, 화장실은 잘 다녀오는지 등 평소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개가 다리를 핥아 버리는 원인을 재빨리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아지 발 핥는 경우 해결방법은?

우선 애견을 잘 관찰하도록 합시다. 어떤 때 발을 핥는지를 관찰하고 탐구하는 것이 개선의 첫 걸음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은 강아지가 한가해 지거나 주인에게 관심을 끌지 못하고 외롭게 자신의 다리를 핥아 버리고 모습일 것입니다. 욕구 불만, 운동부족 등의 스트레스로 인해 이러한 행동을 해 버리고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려면 강아지가 물어 뜯을 수 있는 재미있는 장난감을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과 간식을 넣을 수 있는 장난감입니다. 이것은 강아지가 혼자 놀면서 원하는 만큼 씹거나 빨아도 괜찮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는 것으로 개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루 30분이라도 시간을 만들어 애견과 놀거나 스킨십을 해 봅시다. 그래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강아지에게 마음의 병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에 습진이나 가려움증, 상처가 있거나 다리의 상태가 나쁜 경우는 피부 질환이나 부상, 관절염 등이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자연 치유를 기대하거나 자기 판단을 하지 말고 동물 병원에서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강아지가 발을 핥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분리 불안과 좌절에 의한 스트레스의 경우 나 질병이나 부상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 애견을 꾸준히 관찰하는 것이 매우 종요합니다. 



애견의 관찰을함으로써 무엇 때문에 이런 행동을 하는지 알 수 있으며 그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일 원인이 분리 불안과 외로움이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있 는 장난감을 주거나 애견과의 의사 소통을 통해 개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마음의 질병에 의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질병이나 부상이 원인인 경우에는 자기 판단을 하지 말고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개가 다리를 핥아 계속 행동은 부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그러나 거기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