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치석제거기 사용 방법 및 강아지 치석제거방법

Posted by drinker
2018. 10. 4. 11:18 강아지 이야기/관리 이야기
반응형


개는 충치가 잘 생기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어 본 사람도 많다고 생각하지만 개의 구강 환경이 나빠지면 일어나는 문제는 충치만이 아닙니다. 사람처럼 양치질로 구강 관리를 하지 않으면 치아에 치석이 생기게 되고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런 강아지 치석과 치석제거기 사용 및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치석 제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치석이란?

평소 음식을 먹기 위해서 다양한 종류의 박테리아가 치아에 있고 입안에 하얗게 빛나는 플라크가 존재합니다. 이 플라크가 침 속의 미네랄 등과 결합하여 굳어있는 것이 '치석'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일은 강아지의 입에서도 일어납니다. 그렇게 생긴 치석은 구취와 치주염, 치은염 등의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또한 치석으로 치아의 뿌리 부분에 화농성 염증이 일어나고 농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심한 증상이 되면 염증이 뼈를 녹여 버려 농양에 쌓인 고름이 피부 표면을 뚫고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개에게 치석은 다양한 무서운 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치석 관리 중요성

일반적으로 치석 상태이면 치약 등의 칫솔질을 함으로써 제거 할 수 있지만 플라크에서 치석으로 변해 버리면 칫솔질로 제거하는 것이 어렵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의 입에서는 단 2 일이나 3 일 사이에 플라크가 치석으로 변해 버립니다.



따라서 평소부터 개 치석의 원인인 플라크를 제거하는 칫솔질을 하거나 치약 껌 등을 사용하여 강아지의 구강 관리를 제대로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강아지 치석 관리를 하는 방법

집에서 강아지 치석을 관리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스케일러라는 기구를 사용하여 치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스케일러는 치석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치과용 기구로 끝에 낫이나 호미 같은 모양의 뾰족한 금속이 붙어 있습니다. 그것을 사용하여 치아에 달라 붙은 치석을 깎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석을 받으러 치과에 가본 적이 있는 분이 아니라도 TV 등을 통해 알고 있는 기구가 바로 스케일러일 것입니다. 최근에는 강아지 전용 스케일러도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그 쪽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스케일러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측면을 고려하면 인간의 스케일러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런 전용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집에 일자 드라이버 등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지만 그러한 도구를 사용하면 개 치아가 긁힐 수 있으므로 전용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치아가 손상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모처럼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동물 병원 등의 전문의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마취 등을 싫어하는 주인이라면 스스로 치석 제거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 치석 제거 방법

그럼 여기서 스케일러와 집게를 사용하여 개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겠습니다.



① 강아지 머리를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다.

※ 처음에는 한 사람이 강아지의 머리를 잡고 나머지 한 명은 치석을 제거하는 등 두 사람이 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② 강아지 입가에 손가락을 넣고 입 상단에 집게 손가락을 넣어 잇몸이 노출되는 상태로 만듭니다.




③ 검지 손가락으로 잇몸을 위로 들어 올려 한 손으로 치석이 있는 치아에 스케일러을 맞추고 치석을 밀어서 제거합니다. 이 때 스케일러는 잇몸이 손상되지 않도록 잇몸 방향이 아닌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④ 마지막으로 치석이 심한 부분이나 큰 덩어리로 되어있는 치석은 집게를 치석에 맞추고 치아 표면을 미끄러지도록 하여 제거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주인도 강아지도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어렵다고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익숙해지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강아지 치석 제거 관련 상품


강아지 치석 제거 스프레이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며 스프레이 타입이므로 1 일 1 회에서 2 회 정도, 강아지 입안에 살포하거나 손에 들고 개에게 직접 핥게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스프레이에 의해 분사된 액체가 강아지의 타액과 섞여 액체 성분이 입안 구석 구석까지 퍼지며 치석 제거 효과를 발휘합니다. 강아지 개체 차이에 따라 다르지만 꾸준히 사용하면 강아지 치아에 단단하게 달라 붙은 치석도 손톱으로 제거할 수 있을 정도로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치석 제거 펜치

치석 제거 펜치는 끝이 스케일러처럼 뾰족하지 않으므로 개 입안을 찌를까 걱정이 되는 분들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치석 제거 펜치는 사용 방법이 스케일러와는 다르므로 우선 눈에 띄는 치석을 펜치로 제거하고 남은 미세한 치석을 스케일러으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개에 따라서는 치석 깨지는 소리를 극단적으로 싫어하는 강아지도 있기 때문에 그런 강아지에게 사용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치석 제거용 액체 치약

액체 치약은 이름 그대로 우리가 평소 사용하는 치약처럼 플라크가 생기기 어려운 구강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적인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치석 예방 및 치석을 제거 한 후에 다시 치석이 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