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망고 먹어도 되나요? 망고를 줄 경우의 주의점은?

Posted by drinker
2018. 9. 17. 18:00 강아지 이야기/음식 이야기
반응형


걸쭉한 식감과 단맛이 그야말로 열대 이미지의 망고.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판매되고 있고 구하기 쉽기 때문에 강아지도 줘도 괜찮은지 생각이 들기도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강아지는 망고를 먹어도 문제 없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망고가 개에게 미치는 영향과 줄 경우 주의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망고 먹어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망고는 개가 먹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는 방법에 따라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망고는 열대 과일 답게 영양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한편 당분이 높고 몸에 강한 작용이 있는 성분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좋은 향기와 단맛을 느끼고 계속 먹고 싶어하는 강아지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적당량을 지켜주는 것이 주인으로서의 역할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과일은 개에게 필수 음식은 아닙니다. 기분 전환이나 포상 등으로 소량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망고는 비타민과 칼륨 등 건강에 좋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여름철 등 식욕이 저하되고 있는 시기에 보조적으로 활용 하면 좋을 것입니다. 망고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β 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B1 · B6, 식이 섬유와 칼륨, 칼슘 등입니다. 



β 카로틴은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β 카로틴은 필요에 따라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화하고 눈이나 잇몸의 건강을 지원합니다. 몸의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과일 중에서도 망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 섬유는 장을 적당히 자극하여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은 신장의 기능을 지원하고 여분의 염분의 배출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강아지 망고 줄 때의 주의점

망고의 칼로리는 100g 당 64kcal입니다. 인간보다 훨씬 체중이 적은 강아지에게는 많아도 1일 15g까지가 적절한 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부족한 양이지만 개에게는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만일 강아지가 망고를 과식하게 되면 비만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구토 및 설사 등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칼륨이 너무 강해서 빈뇨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주의해야 할 것은 알레르기입니다. 인간도 망고를 먹고 입 주위가 가렵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망고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우루시올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강아지의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강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망고를 개에게 조금 준 후 잠시 동안 개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평소보다 컨디션이 안좋거나 눈이나 입 주위가 붉어지는 경우에는 수의사와 상담합시다.



강아지에게 망고는 조금씩 가끔씩

영양이 풍부한 망고지만 개에게는 조금 강한 열대 과일이기도 합니다. 애견의 즐거움으로 줄 정도로 조금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망고는 간식 대신에 약간만 나누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