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비닐 먹었을 경우 대처법

Posted by drinker
2018. 9. 12. 00:16 강아지 이야기/관리 이야기
반응형


바빠서 강아지에게 신경을 못 썼는데 쓰레기통을 뒤져 비닐을 잘못 먹어 버리거나 하면 고민이 될 것입니다. 특히 강아지는 호기심이 많아 "언제" "무엇을"해 버릴지 모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가 비닐을 잘못 먹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가 비닐을 먹어 버렸을 경우

개가 비닐을 먹어 버리면 매우 놀라게 됩니다. 우선 개가 어떤 상태인가 확인합시다. 비닐 조각은 얼마나 남아 있습니까? 비닐은 원래 어느 정도의 크기의 것이었나요? 비닐을 섭취 한 후 얼마나 시간이 지났습니까? 비닐은 일단 개 뱃속에 들어가면 쉽게 뱉어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몇 가지 상황에 맞는 응급 처치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닐이 목에 걸린 경우

개가 비닐을 먹다가 기도에 걸려 질식의 위험이 있는 경우 먼저 개의 입을 열어 봅시다. 비닐이 보이는 위치에 있다면 혀를 당겨 기도를 확보 한 다음 조심스럽게 꺼내야 합니다. 그러나 강아지가 고통스러워 하고 있을 때 갑자기 혀를 잡아 당기면 오히려 날뛰고 비닐을 삼켜 버릴 우려도 있으므로 기도를 확보한다면 목을 최대한 펴서 올려주세요. 억지로 뭔가 하려고 하면 위험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강아지의 기도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만약 개가 비닐을 먹어도 질식의 위험이 없을 것 같은 경우는 직접 처치하지 말고 즉시 병원에 연락하여 수의사에게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가 비닐을 섭취하고 시간이 경과하고 있는 경우

개가 비닐을 섭취한 후 시간이 경과하고 있는 상태라면 즉시 병원에 연락하여 수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이 개 뱃속에서 소화되고 있다고 해서 대변으로 배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우선 대략 언제쯤 개가 비닐을 섭취했는지 비닐을 얼마나 섭취했는지 현재 개는 어떤 모습고 병원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수의사에게 이야기하고 침착하게 병원에 가보시기 바랍니다.

  


개가 비닐을 섭취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질병

개가 비닐을 먹어서 일으킬 수 많은 질병은 "식도 폐쇄", "기도 폐쇄", "장폐색", "복막염"등입니다.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폐색

장폐색은 대장이 막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가 비닐을 먹고 토하거나 제대로 배설되면 문제가 없지만 제대로 배출하지 못할 경우 장폐색을 일으켜 버립니다. 개 장폐색의 주요 증상은 "탈수 ","구토 "등입니다.

초기 증상 이외에 장폐색이 심해지면 심한 구토와 강한 복통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에는 개복 수술이 필요한 만큼 위험한 질병입니다.




복막염

복막염은 배 전체를 감싸는 복막에 염증 버리는 병입니다. 증상은 구토와 심한 복통입니다. 개가 비닐을 먹는 등 행동을 해도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많기 때문에 조심합시다.


기도 폐쇄

개가 비닐을 먹는 등 이물질을 섭취했을 때 호흡 기관에 막혀 숨을 쉴 수 없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강아지의 기도 폐쇄 증상은 호흡이 거칠어지고 호흡이 곤란해지며 '청색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마취 내시경 및 기관 지경을 사용하면 제거가 가능합니다. 막혀있는 장소에 따라서는 제거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식도 폐쇄

개가 비닐을 먹는 등의 이물질을 먹었을 경우 이것이 식도에 걸린 것입니다. 개 식도 폐쇄의 증상은 이물질을 삼킨 직후에 침이 나오기 시작하며 심해지면 압박에 의한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정리

우선 중요한 것은 개 주변에 비닐 등을 방치하지 않는 것입니다. 강아지에게 비닐을 구기는 소리는 개밥이나 간식을 주는 것이라고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건 반사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다 가설 수 있습니다. 반드시 비닐 봉지는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치워야 합니다. 개가 비닐을 먹어 버려도 초조해하지 않고 반드시 동물 병원에서 수의사 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