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토마토 먹어도 되나요? 토마토의 장점과 주의점

Posted by drinker
2018. 9. 11. 00:21 강아지 이야기/음식 이야기
반응형


영양가가 높고 건강에 좋은 과일의 대표격인 토마토. 비타민도 풍부하고 인간에게는 효과적인 영양소도 많지만 강아지에게 줘도 괜찮을까요? 이번에는 강아지 토마토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토마토 먹어도 되나요?

토마토는 익기 전에는 녹색이며 완숙이 되면 빨갛게 됩니다. 잘 익은 토마토에 들어있는 영양소 중 강아지에게 해가 되는 것은 없기 때문에 익은 토마토를 강아지에게 주는 것에 문제는 없습니다.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의 효능은 비타민과 칼륨의 섭취는 몸의 상태를 정돈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으며, 리코펜에 의한 항산화 작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항산화 작용은 체내의 다양한 기능의 노화를 예방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노화 현상은 나이를 먹을 때마다 점점 진행되어가는데 그 노화에 저항하는 것이 리코펜입니다. 또한 토마토는 90%가 수분으로 수분이 매우 많이 있기 때문에 수분 보충 효과도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토마토를 줄 경우 주의사항

그러나 토마토를 강아지에게 줄 경우에는 약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붉은 완숙 토마토는 개에게 줘도 괜찮은 음식이지만 문제는 녹색의 미숙 토마토입니다. 이 미숙 토마토는 토마찐이라는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이 강아지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토마찐은 알칼로이드라는 유기 화합물의 일종으로 감자의 싹에 들어있는 솔라닌에도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토마찐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미숙 토마토를 주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토마찐은 미숙 토마토 외에도 토마토의 꽃, 잎, 줄기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물은 이러한 독소를 통해 벌레로부터 몸을 지키고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강아지에게 좋은 것은 완숙 토마토이며 미숙 토마토는 절대로 줘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완숙 토마토를 줄 때도 과식해 버리면 설사 등을 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지켜서 주어야 합니다.  물론 모든 개가 토마토를 좋아한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먹는 걸 싫어하는 경우 무리하게 줄 필요는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