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금리가 점점 떨어지면서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고 있겠지만 그 중 이자를 받아서 생활하는 노년층과 노후를 준비하는 분들은 아무래도 걱정이 더욱 많을 것입니다. 실제로 평균 수명이 증가하는데 반해 은퇴 시기가 빨라지면서 은퇴 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노년층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5060세대 분들은 다양한 제도들을 알아보기도 할 텐데 그 중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주택연금 제도와 주택연금 수령액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은 거주 주택 외에 다른 노후대책을 마련하지 못하신 분들에게 유용한 노후 준비의 한 방법으로 주택을 담보로 연금을 받는 제도를 이야기합니다. 주택연금 제도는 2007년 시행 이후 꾸준히 가입자가 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부에서 현재 60세 이상인 가입 자격을 50대 중, 후반으로 낮추는 등 문턱을 넓히기로 하면서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기본적인 가입 조건이 있는데 현재는 부부 중 1명이 만 60세 이상이 되어야 하며 실거주 주택이 부부기준 9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다주택자일 경우 합산가격이 9억원 이하여야 하며 9억원 초과 2주택자는 3년 이내 1주택을 팔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은 가입나이와 집값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사전에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 바로가기나 검색을 통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는 주택연금 외에도 주택담보대출과 주택보증 등의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 화제가 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도 한국주택금용공사 홈페이지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홈페이지 상단 ‘주택연금’ 메뉴를 클릭하신 뒤 ‘예상연금조회’ 항목에서 이용이 가능한데 이 외 주택연금 관련 정보가 많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상연금조회 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주택소유자와 배우자의 생년월일을 비롯하여 입력란을 채워 주신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중 지급방식의 경우 4가지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은 종신지급 방식으로 인출한도 설정 없이 평생 매월 연금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스크롤을 내리시면 하단 도움말에서 4가지 지급방식 관련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으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세검색은 특히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인데 ‘시세검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한국감정원 시세와 KB시세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데 한국감정원 시세가 있는 경우 한국감정원시세가 우선이 되며 없을 경우 KB시세가 적용됩니다. 주소창에 담보가 되는 주택 주소를 입력하셔서 해당 주택을 검색해 주시면 시세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의 경우 시세검색이 어렵지 않지만 만일 시세검색이 되지 않을 경우 임시로 자신이 알고 있는 주택가격을 입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항목을 다 채우신 후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하단에 조회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연금지급방식 및 최대인출한도, 월지급금 등의 정보가 나오는데 해당 정보는 예상금액이므로 참고하셔서 주택연금 가입여부를 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주택연금은 아직까지는 심리적인 진입 장벽이 높은 금융상품으로 꼽히지만 노후연금을 충분히 준비하지 못하신 분들에게는 좋은 혜택이 될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