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블루베리 먹어도 괜찮나요?

Posted by drinker
2018. 9. 15. 10:17 강아지 이야기/음식 이야기
반응형


눈에 좋은 음식으로 최근 주목 받고있는 블루 베리. 과자와 잼 등으로 먹기도 하고 그대로도 달고 맛있는 과일입니다. 블루베리를 먹을 때 강아지가 달라고 덤빌 경우 고민이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에게 블루 베리를 줘도 괜찮은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에게 블루베리 줘도 되나요?

포도가 개에게 주면 안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모습과 형태가 닮은 블루 베리도 줘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겠지만 블루 베리는 포도와는 다른 진달래과 식물로 강아지에게 줘도 문제는 없습니다. 



블루 베리의 성분으로 유명한 것이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지만 이것은 특히 개에 유해한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먹여도 문제 없습니다. 또한 비타민은 E, C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은 강아지에게 필요한 영양소이므로 먹여도 괜찮습니다.


블루베리를 먹으면 어떤 효능이 있나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눈의 피로 회복과 시력 회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보충제로 판매되고 있지만 개에게도 같은 효과가 있는지 여부의 검증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안토시아닌에는 항 염증 작용과 모세 혈관을 보호하는 효능 등도 있으므로 안토시아닌은 개 건강에도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안토시아닌은 혈액을 통해 전신으로 옮겨져 하루 내 소변과 함께 배출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므로 조금씩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효과적일 것입니다.



비타민 C와 E의 항산화 파워로 노화방지를

개는 체내에서 비타민 C를 생성 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몸을 앓고 있거나 하면 더 많은 비타민 C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음식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 베리에는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 E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는 비타민 C와 E는 강아지의 활성 산소에 의한 손상을 줄이고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 강아지에게 줄 때 주의사항

개는 기본적으로 창자가 짧아 식이 섬유가 많은 야채와 과일의 소화를 잘 하지 못합니다. 블루베리도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이므로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 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껍질 부분은 영양이 풍부하지만 소화에 좋지 않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강아지의 경우는 껍질을 벗기고 다른 간식 등으로 만들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루베리 가공품 중 설탕이 들어간 잼과 같은 가공품은 칼로리가 높으므로 가능한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

블루베리의 속 부분은 부드럽기 때문에 그대로 먹여도 괜찮지만 조리를 해서 간식으로 주는 것도 좋습니다. 가령 애견 쿠키를 굽는데 섞어 주어도 좋을 것이고 요구르트 등에 얹어 주어도 좋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블루 베리의 성분이 강아지의 건강에 매우 긍정적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하고 있습니다. 생 블루 베리가 많이 있다면 강아지도 나누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 식사에서 중요한 것은 역시나 밸런스로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주고 있다면 영양이 풍부한 블루 베리를 조금 추가하여 영양 균형 잡힌 식생활을 목표로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