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통증 원인

Posted by drinker
2020. 7. 27. 05:11 생활 정보
반응형


건강할 때에는 잘 모르지만 막상 다치거나 통증이 생기면 불편한 부위 중 하나가 바로 무릎입니다. 무릎통증이 생기면 걷거나 뛰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일어서거나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도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무릎에 통증이 생기면 원인을 찾아서 적절한 치료 및 대처를 하셔야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릎통증 원인과 간단한 대처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릎통증 원인

1. 갑작스러운 운동

건강을 위해서 걷기나 조깅 등 운동을 시작했는데 무릎에 통증이 생겼다면 이는 평소 쓰지 않던 힘줄과 인대 등에 부하가 생겼거나 근력 부족으로 인해 관절에 직접 충격이 전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걷거나 뛰는 방법에 문제가 있거나 준비 운동이 충분하지 않았다면 이 역시 무릎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무릎통증 원인이 갑작스러운 운동일 경우 운동을 멈추고 안정을 해야 합니다. 이후 통증이 멎었다고 하더라도 전처럼 운동을 해서는 안되며 운동 강도를 조절하고 운동 전에 준비 운동을 꼼꼼히 하고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을 해서 몸을 풀어 주셔야 할 것입니다. 만일 운동을 멈췄는데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검사 및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2. 변형성 슬관절증

40대 이후 무릎통증 원인 중 가장 많은 것 중 하나가 변형성 슬관절증입니다. 특히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고 체중이 높거나 고령이 될수록 발병증이 높아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릎 관절의 연결은 뼈와 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 같은 역할을 하는데 이 관절 연골은 노화에 의해 닳고 탄력성을 읽어 가게 됩니다. 그 결과 무릎 뼈들이 접하면서 관절의 변형과 심한 무릎통증이 생기게 되며 무릎 관절에 물이 고이거나 붓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변형설 슬관절증은 노화 외 비만도 주요 원인 중 하나인데 체중이 무거우면 그만큼 무릎에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또 다리의 근력이 적은 사람도 무릎통증이 생기기 쉬운데 대부분의 경우 무릎 안쪽 관절 연골이 닳기 때문에 통증도 안쪽에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변형성 슬관절증에 걸릴 경우 이 외에도 무릎을 완전히 굽히지 못하고 정좌를 할 수 없으며 걸으면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무릎 주변이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형성 슬관절증 증세가 있으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은 뒤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셔야 하며 심한 경우 뼈의 변형을 교정하는 수술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류머티스 관절염

무릎통증 원인 중 류머티스 관절염은 손가락과 손, 팔꿈치, 무릎, 발 등 몸의 각종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내버려두면 연골이나 뼈가 손상되면서 심한 통증과 관절 변형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류머티스 관절염은 무릎통증 외에도 관절이 붓고 발열 등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무릎 외 몸의 관절 중 3군데 이상 관절에 통증과 붓기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류머티스 관절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류머티스 관절염 증세가 나타났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4. 무릎 연골 손상

반월판은 허벅지 뼈와 정강이뼈 사이에 있는 연골의 일종입니다. 무릎 안쪽과 바깥쪽에 하나씩 있는데 무릎통증 원인으로 반월판이 손상되면 무릎을 굽히거나 펼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안좋을 경우 무릎에 물이 고이고 갑자기 무릎이 움직이지 않거나 걸을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무릎통증 원인으로 반월판 손상이 되었다면 축구나 마라톤 등 스포츠에 의해 손상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노화로 약해진 무릎 연골에 부하가 걸려 손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0대 이후에는 반월판의 변형이 진행되어 작은 외상에서 손상이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오스굿씨 병

축구나 농구 등 스포츠를 좋아하는 10대 초반의 아이가 무릎통증이 생겼다면 무릎통증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오스굿씨 병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장기에 뼈가 자라는 시기에는 허벅지 부분의 근육이 수축되면서 경골을 당기게 됩니다. 성장기의 아이가 운동 등을 계속 하면서 힘줄과 슬개건이 반복적으로 당기는 힘을 받게 되면 힘줄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오스굿씨 병입니다. 



오스굿씨 병은 무릎 아래 뼈가 튀어나오고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붓기나 열이 생길 수 있으며 움직일 때마다 무릎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스굿씨 병은 무릎에 과도한 부하가 원인으로 통증이 생기면 쉬는 것이 중요하며 대부분 성장기에 생기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10대 후반이 되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통증 원인은 이처럼 다양한데 병에 따라서는 조기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무릎에 이상을 느끼면 빨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무릎 관절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움직임에 불편이 없도록 관리를 하시기 바라며 이상 무릎통증 원인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축은행 금리비교 예금 및 적금  (0) 2020.08.10
정수기렌탈 가격비교  (0) 2020.08.02
인테리어 견적비교  (0) 2020.07.23
skt 요금제 총정리  (0) 2020.07.18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다운  (0) 2020.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