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들 종류 및 성격

Posted by drinker
2020. 3. 30. 21:33 강아지 이야기/강아지 종류
반응형


푸들은 귀여운 외모와 똑똑한 지능을 가진 견종으로 반려견으로 선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푸들의 종류 중 하나인 토이 푸들이 인기가 높은 편인데 SNS 등을 통해 테디 베어 컷을 한 사진이 등장하면서 높은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웹툰이나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푸들을 키우는 모습을 담은 콘텐츠들이 등장하여 많은 분들이 푸들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푸들 종류 및 성격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푸들 종류

푸들이라고 하면 작고 귀여운 견종이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인기 견종 순위에서도 상위에 속하는 푸들 역시 애완용 작은 푸들이 일반적이지만 사실 푸들은 다양한 크기와 종류가 있습니다. 푸들 종류는 크게는 스탠다드, 미니어처, 토이로 구분이 되며 크기에 따라 세부적으로 나누면 총 6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푸들은 크기에 따라서 분류를 하게 되며 스탠다드 푸들은 45~60cm, 미디엄 푸들은 35~45cm, 미니어처 푸들은 28~35cm, 토이 푸들은 26~28cm, 타이니 푸들은 23cm, 티컵 푸들은 20cm 정도의 크기입니다. 



(1) 스탠다드 푸들

스탠다드 푸들은 푸들 중에서도 역사가 가장 오래된 종류로 토이 푸들 등에 비해 크기가 큰 편입니다. 크기는 대략 45~60cm 정도 되며 체중은 16kg~25kg 정도입니다. 푸들 중 크다고 하더라도 주인이 안지 못할 정도로 크지는 않고 몸이 큰 만큼 그만큼 털도 풍성하기 때문에 털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탠다드 푸들의 성격은 푸들 중에서 밝은 편이지만 조용하고 편안한 모습도 가지고 있습니다. 푸들 중에서 머리가 좋고 이해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훈육하기도 좋으며 기품이 넘치는 모습이 매력적이라는 특징도 있습니다. 그러나 몸이 큰 만큼 운동량도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매일 1시간 이상의 산책이 필요합니다. 



(2) 미디엄 푸들 

스탠다드 푸들 다음으로 큰 종류의 푸들인 미니엄 푸들은 크기는 35~45cm이며 체중은 8kg~15kg 정도입니다. 미디엄 푸들은 역사는 짧은 편이며 털의 세세한 컬이 특징으로 털이 잘 빠지지 않아 알레르기도 걸리기 쉽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색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미디엄 푸들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미디엄 푸들의 성격은 스탠다드 푸들과 비슷하며 온화하고 똑똑한 편입니다. 미디엄 푸들 역시 스탠다드 푸들과 마찬가지로 운동량이 많이 필요하고 털관리도 주기적으로 해줘야 하기 때문에 미디엄 푸들을 키우실 때에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주셔야 할 것입니다. 



(3) 미니어처 푸들

미디엄 푸들 다음으로 큰 종류의 푸들로 크기는 28cm~35cm이고 체중은 5kg~8kg 정도 입니다. 작은 강아지를 좋아하는 우리나라에서는 미니어처 푸들을 키우는 분들은 많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미니어처 푸들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니어처 푸들의 성격은 다소 신경질적인 부분이 있으며 겁이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훈육을 하시는 것이 좋고 또한 역시 정기적인 미용 외에 집에서도 털관리를 꼼꼼히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토이 푸들

푸들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종류의 푸들로 크기는 26cm~28cm이고 체중은 3kg~4kg 정도입니다. 성격은 밝고 온화한 편이지만 신경질적인 면들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견종들과도 사이 좋게 지내는 경우가 많지만 경계심이 많기 때문에 주의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응석이 많은 것 역시 토이 푸들의 특징으로 주인을 잘 따르는 것도 토이 푸들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토이 푸들을 키울 때에는 관심을 가져 주고 정기적으로 빗질을 해주고 털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타이니 푸들

타이니 푸들은 미국에서 나온 푸들의 한 종류로 크기는 23cm 정도이며 체중은 2kg~3.5kg 정도로 토이 푸들보다 작은 크기입니다. 골격이 토이 푸들보다 작아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지만 생각보다 크게 자라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격은 밝고 영리한 부분도 있지만 어린 아이와 같은 모습이 많기 때문에 주인이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푸들의 밝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역시 털관리를 꼼꼼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티컵 푸들

티컵 푸들의 크기는 20cm 정도이며 무게는 약 2kg 정도입니다. 푸들 중에서도 작은 유형의 푸들로 찻잔에 들어갈 정도로 작고 귀엽다는 것이 매력 포인트로 여성에게 인기가 많은 종류의 푸들입니다. 아주 작기 때문에 뼈가 약한 아이도 많아 놀거나 산책을 할 때 주의를 해야 합니다. 



성격은 기본적으로 밝고 영리한 부분이 있지만 푸들 중에서 겁이 많은 편으로 주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주의해서 돌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푸들은 사랑스럽고 활기가 가득한 이미지로 인기가 많은 견종입니다. 지능도 높아 다양한 재주를 기억할 수도 있고 주인도 잘 따르는 등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푸들은 관리가 중요한 견종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털관리를 비롯하여 기분이나 상태도 꼼꼼히 살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푸들 종류 및 성격 관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강아지 이야기 > 강아지 종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메라니안의 크기와 성격  (0) 2020.04.02